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27)
스윙 (5)
스터디 (14)
외부링크 (2)
미분류 (2)
(4)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0. 6. 14. 02:00

지난 6월 11일 회사 연차를 쓰고 씨퀄관련 행사에 참관했다.
실질적으로 회사업무와는 어느정도 거리는 있지만,
1. 관련이 아예 없는 분야는 아니다.
2. 무료행사이다
3. 금요일날 연차에 구실을 마련하고 싶었다...
정도의 이유로 참관하게 되엇다~ :)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관하였고, 의외였던 건 NCSoft, EastSoft, Gravity 등등 게임회사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와서 참관하엿고 QnA시간에 다양한 질문도 했다는 내용이다.


강의 내용은 각 강의마다 Level를 두어 강습내용에 대해 자세히 모르더라도 어느정도 수준인지 알수 있었다.


행사는 PASS  정원혁 대표의 환영사로 시작하였는데, "행복한 IT"가 되기 위해 필요한 3가지에 대해 연설하였는데(1.의사소통, 2. Back to the Basic 3. 취미 = 직업, 4. 나눔의 미학) DBA에 만 ㅣ이 필요한 내용이 아니라 모든 프로그래머에게 필요한 내용인것 같아 작은 자극이 되엇다.

이어지는 이랜드, 잡코리아 DBA와의 패턴 방식의 대용량 SAP? 운영사례도 많은 도움이 되었고
단순히 책에서만 보아오던 코더로서의 DB작업 이외에 아키텍쳐관점에선 어떤게 중요할까라는  생각의 폭이 넓어졌다.

아침에 선착순으로 씨푸드 식사권을 나눠주고 200명한테 도시락 식사권을 나눠줬는데...
늦게 와서 도시락 식사권으로 점심을 먹었는데 도련님 도시락 이상 맛과 영양이 가득한 점심이었당~ :)

마지막으로 누군가 QnA 시간에 '초크 토크'로 "TOP 1"명령을 했을때와 "TOP 2.3.4.5.6....."명령을 할때 왜 속도차이가 많이 나는가에 대해 질문내용을 답변을 올려본다.